메뉴 건너뛰기

본문으로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
홈 홈 > 협동조합 > 협동조합 설립절차
협동조합 설립절차
step1

발기인 모집

조합원 자격을 갖춘 5인 이상
step2

정관 작성

정관 필수기재사항(정관작성)
① 목적
② 명칭 및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
③ 조합원 및 대리인 자격
④ 조합원의 가입, 탈퇴 및 제명에 관한 사항
⑤ 출자 1좌의 금액과 납입 방법 및 식, 조합원의 출자좌수 한도
⑥ 조합원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사항
⑦ 잉여금과 손실금의 처리에 관한 사항
⑧ 적립금의 적립방법 및 사용에 관한 사항
⑨ 사업의 범위 및 회계에 관한 사항
⑩ 기관 및 임원에 관한 사항
⑪ 공고의 방법에 관한 사항
⑫ 해산에 관한 사항
⑬ 출자금의 양도에 관한 사항
⑭ 그 밖의 총회 · 이사회의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

step3

설립동의자 모집

 

step4

창립총회

설립동의자 과반수 출석, 2/3 이상 찬성
step5

설립신고

필수 제출 서류(설립신고)
① 정관사본
② 창립총회 개최 공고문
③ 창립총회 의사록 사본
④ 임원명부
※ 임원 명부에 임원의 이력서 및 사진을 첨부
※ 사진: 가로 3센티미터, 세로 4센티미터
※ 이력서에 사진을 붙인 경우에는 사진 추가제출 불필요
⑤ 사업계획서
⑥ 수입·지출 예산서
⑦ 출자 1좌(座) 당 금액과 조합원별로 인수하려는 출자좌수를 적은 서류
⑧ 설립동의자명부
⑨ 합병 또는 분할을 의결한 총회 의사록
※ 협동조합기본법 제56조에 따른 합병 및 분할에 의한 설립의 경우에만 해당

step6

사무인수인계

발기인이 이사장에게 인계
step7

출자금 납입

조합원이 이사장에게 납입
step8

설립등기

관할등기소
step9

협동조합

법인격부여